2025-2학기 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계획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가. 학위청구논문 심사계획(※ 제출자격, 접수 서류 등 붙임 참고)
구 분 |
일 정 |
비고 |
|
심사원 접수 |
10. 27.(월)∼10. 31.(금) |
|
|
심사위원 추천 |
10. 31.(금)까지 |
|
|
제출자격 및 심사위원 위촉 심의 |
11월 초 예정 |
전체대학원위원회 심의 |
|
예비 심사 |
심사기간 |
11. 10.(월)∼11. 14.(금) |
학부(과)․전공 자체 실시 |
결과제출 |
11. 18.(화)까지 |
|
|
본심사 |
심사기간 |
11. 24.(월)∼12. 19.(금) |
학부(과)․전공 자체 실시 |
결과제출 |
12. 24.(수)까지 |
|
|
완성본 제출 |
2026. 1. 5.(월)∼1. 16.(금) |
|
|
졸업사정 심의 |
2026. 1월 말 예정 |
전체대학원위원회 심의 |
나. 제출서류 및 심사료
제출서류 |
해당자 |
제출면제 |
①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확인서 |
- 박사 학위과정생 - 석사 학위과정생(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에 관한 시행세칙 제3조1호 해당자) - 외국인 학생 |
계약학과로 입학한 학생 2014학년도 이전 입학생 특수대학원생 |
②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심사청구서 |
석사 학위과정생(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에 관한 시행세칙 제3조 2호 해당자) |
학생→학부(과)로 제출 |
③ 논문지도위원회 학위 청구논문제출 제출자격 심사서 |
석사학위과정생(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에 관한 시행세칙 제3조 2호 대상자) |
학부(과)→대학원으로 제출 |
③ 학위청구논문심사원 |
붙임 서식 참고 (공통 제출) |
|
④ 연구윤리준수확인서 |
붙임 서식 참고 (공통 제출) |
|
⑤ 학위청구논문 요지 (개요) |
붙임 서식 참고 (공통 제출) |
|
⑥ 연구윤리교육이수증 (대학원생을 위한 연구윤리 교육) |
알파캠퍼스(https://alpha-campus.kr/)에서 수강 후 이수증 사본 제출(공통 제출) 또는 사이버캠퍼스에서 이수증 출력 제출(성적에서 출력 가능) |
|
⑦ 학위청구논문심사료 |
(공통 납부) - 심사료: 석사 100,000원, 박사 300,000원 - 입금계좌번호: (신한) 100-031-228750 한경국립대학교 - 입금자명: 석사홍길동 - 입금기한: 11. 4.(화) 17시까지 |
|
⑧ 심사용 논문 |
(공통 제출) 심사위원 심사용 논문 박사 5부, 석사 3부를 학부(과)․전공사무실로 예비심사 전에 제출 |
|
⑨ 학위청구논문 표절검사 |
(공통 제출) 예비심사, 본심사시 매회 표절검사 실시하고, 표절률을 각 심사에 반영 |
다. 유의사항
1) 석·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원 제출자는 연구윤리 강화를 위하여“대학원생 연구윤리 교육”필수 이수 ※ 알파캠퍼스(https://alpha-campus.kr/)에서 수강 후 이수증 사본 제출(공통 제출)
2) 학생은 학위논문 작성시 연구윤리를 준수하여 위·변조 및 표정 등 부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
3) 학위청구논문 표절검사는 예비심사, 본심사 매회 실시 후 심사결과서에 표절률 기입
※ 최종 학위논문표절검사서는 완성본 제출시 송부
4) 논문의 체제, 작성방법 및 규격은 배포된 학위논문 작성 지침에 따르며, 이를 지키지 아니할 경우 논문 접수 불가
5) 학위청구논문은 학위과정 수료 후 5년 이내에 제출. 단, 2022년 7월 이전 수료생은 2026학년도 2학기까지 논문 제출. 수료 후 5년이내 논문을 제출하지 못한 학생은 현 소속 학과 또는 현 소속 학과가 없는 경우 유사학과의 지도교수, 주임교수 추천을 통해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함
6) 특례편입학생, 수료생 등 지도교수가 없는 경우(퇴직 등) 학위청구논문 심사원 제출 전 지도교수 지정 신청
붙임 1. 학위청구논문 심사 계획서 1부.
2. 학위청구논문관련 서식 각 1부.
3. 학위논문 작성 및 제출지침, 작성 예시 등 각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