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학기 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계획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리오니 제출대상자는 기한 내 해당 서류를 제출바랍니다.
가. 학위청구논문 심사계획,
※ 본인의 소속 정확하게 기입 바랍니다. OO 등의 공란 없이 제출 바랍니다. (본인의 소속은 학사시스템 학적 확인 바람.)
구 분 |
일 정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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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석사(박사)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확인서 2. 석사(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원 3.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4. 석사(박사) 학위청구논문 요지(개요) 5. 연구윤리교육 수료증 6.학위논문 심사위원 추천서 |
10. 27.(월)∼10. 31.(금) |
지도교수님과 심사위원 논의 필수. 외부 심사위원을 추천하는 경우, 외부 심사위원의 박사 학위증명서 필수 제출. * 학술지 논문 미게재 석사 과정의 경우, * 한국어 과정을 미이수한 외국인의 경우, 취득 자격증 사본 필수 제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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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자격 및 심사위원 위촉 심의 |
11월 초 예정 |
전체대학원위원회 심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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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심사 |
심사기간 |
11. 10.(월)∼11. 14.(금) |
지도교수님과 논의 후, 자체 실시 |
예비심사 결과 보고서 제출 |
11. 17.(월)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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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심사 |
심사기간 |
11. 24.(월)∼12. 19.(금) |
지도교수님과 논의 후, 자체 실시 |
본심사 결과 보고서 제출 |
12. 22.(월)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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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본 제출 |
2026. 1. 5.(월)∼1. 16.(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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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사정 심의 |
2026. 1월 말 예정 |
전체대학원위원회 심의 |
다. 유의사항
1) 석·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원 제출자는 연구윤리 강화를 위하여“대학원생 연구윤리 교육”필수 이수 ※ 알파캠퍼스(https://alpha-campus.kr/)에서 수강 후 이수증 사본 제출(공통 제출) [붙임1]참조
2) 학생은 학위논문 작성시 연구윤리를 준수하여 위·변조 및 표정 등 부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심사위원은 엄격한 지도 및 심사 요망
3) 학위청구논문 표절검사는 예비심사, 본심사 매회 실시 후 심사결과서에 표절률 기입
※ 최종 학위논문표절검사서는 완성본 제출시 송부
4) 논문의 체제, 작성방법 및 규격은 배포된 학위논문 작성 지침에 따르며, 이를 지키지 아니할 경우 논문 접수 불가
5) 학위청구논문은 학위과정 수료 후 5년 이내에 제출.
단, 2022년 7월 이전 수료생은 2026학년도 2학기까지 논문 제출.
수료 후 5년이내 논문을 제출하지 못한 학생은 현 소속 학과 또는 현 소속 학과가 없는 경우 유사학과의 지도교수, 주임교수 추천을 통해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함
6) 특례편입학생, 수료생 등 지도교수가 없는 경우(퇴직 등) 학위청구논문 심사원 제출 전 지도교수 지정 신청
7) 학사운영규정 일부개정으로 인한 사항 반영하여 박사학위 심사 진행(제48조, 제50조)
- 교외 전문가 2명 이상 → 다른 학부(과)전공 분야 또는 교외 전문가 2명 이상
- 박사학위 청구논문 본심사 횟수 조정(본심사 3회 → 2회)
붙임 1. 학위청구논문 심사 계획서 1부.
2. 학위청구논문관련 서식 각 1부.
3. 학위논문 작성 및 제출지침, 작성 예시 등 각 1부.
4. 학위청구논문 제출 대상자 명단 1부(비밀번호: 5443).
5. 대학원 학사운영 규정(2025.10.2.)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