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89252

2025-2학기 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계획

작성일
2025.10.13
수정일
2025.10.13
작성자
권다영
조회수
57

2025-2학기 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계획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리오니 제출대상자는 기한 내 해당 서류를 제출바랍니다.


. 학위청구논문 심사계획,
※ 본인의 소속 정확하게 기입 바랍니다. OO 등의 공란 없이 제출 바랍니다. (본인의 소속은 학사시스템 학적 확인 바람.)

구 분

일 정

비고

1. 석사(박사)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확인서

2. 석사(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원

3.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4. 석사(박사) 학위청구논문 요지(개요)

5. 연구윤리교육 수료증

6.학위논문 심사위원 추천서

10. 27.()10. 31.()

지도교수님과 심사위원 논의 필수.

외부 심사위원을 추천하는 경우, 외부 심사위원의 박사 학위증명서 필수 제출.
전공 소속 교수님의 경우, 박사 학위증명서 제외.


* 학술지 논문 미게재 석사 과정의 경우,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심사청구서 필수 제출.

* 한국어 과정을 미이수한 외국인의 경우,

  취득 자격증 사본 필수 제출.

제출자격 및

심사위원 위촉 심의

11월 초 예정

전체대학원위원회 심의

예비

심사

심사기간

11. 10.()11. 14.()

지도교수님과 논의 후, 자체 실시

예비심사 결과 보고서 제출

11. 17.(월)까지

 

본심사

심사기간

11. 24.()12. 19.()

지도교수님과 논의 후, 자체 실시

본심사 결과 보고서 제출

12. 22.(월)까지

완성본 제출

2026. 1. 5.()1. 16.()

 

졸업사정 심의

2026. 1월 말 예정

전체대학원위원회 심의


. 유의사항

1) ·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원 제출자는 연구윤리 강화를 위하여대학원생 연구윤리 교육필수 이수 알파캠퍼스(https://alpha-campus.kr/)에서 수강 후 이수증 사본 제출(공통 제출) [붙임1]참조

2) 학생은 학위논문 작성시 연구윤리를 준수하여 위·변조 및 표정 등 부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심사위원은 엄격한 지도 및 심사 요망

3) 학위청구논문 표절검사는 예비심사, 본심사 매회 실시 후 심사결과서에 표절률 기입

최종 학위논문표절검사서는 완성본 제출시 송부

4) 논문의 체제, 작성방법 및 규격은 배포된 학위논문 작성 지침에 따르며, 이를 지키지 아니할 경우 논문 접수 불가

5) 학위청구논문은 학위과정 수료 후 5년 이내에 제출

   단, 20227월 이전 수료생은 2026학년도 2학기까지 논문 제출

   수료 후 5년이내 논문을 제출하지 못한 학생은 현 소속 학과 또는 현 소속 학과가 없는 경우 유사학과의 지도교수, 주임교수 추천을 통해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함

6) 특례편입학생, 수료생 등 지도교수가 없는 경우(퇴직 등) 학위청구논문 심사원 제출 전 지도교수 지정 신청

7) 학사운영규정 일부개정으로 인한 사항 반영하여 박사학위 심사 진행(48, 50)

  - 교외 전문가 2명 이상 다른 학부()전공 분야 또는 교외 전문가 2명 이상

  - 박사학위 청구논문 본심사 횟수 조정(본심사 32)

 

붙임 1. 학위청구논문 심사 계획서 1.

2. 학위청구논문관련 서식 각 1.

3. 학위논문 작성 및 제출지침, 작성 예시 등 각 1.

4. 학위청구논문 제출 대상자 명단 1(비밀번호: 5443).

5. 대학원 학사운영 규정(2025.10.2.)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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