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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6317
학생-교원 간 강의평가 인식격차(gap) 진단체계 시행 안내(2025-1학기부터)
- 작성일
- 2025.06.25
- 수정일
- 2025.06.27
- 작성자
- 윤이나
- 조회수
- 1485
학생-교원 간 강의평가 인식격차(gap) 진단체계 시행 안내
교육혁신본부 교육평가혁신센터에서는 우리 대학 교육의 질적 개선과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그동안 교원 대상으로 시행되었던 CQI*를 교원과 학생으로 확대하여 학생-교원 간 강의평가 인식 격차(Gap) 진단 체계를 구축하였고, 2025학년도 1학기부터 시행하고자 하오니 교내 구성원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 드립니다.
*CQI(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는 교육과정을 데이터 기반으로 평가하고 분석하여 그 결과를 교육과정 운영과 개발(개선)에 반영하는 선순환적 환류 체계를 의미하여, 우리 대학에서는 총 4단계(4-Level CQI)로 운영하고 있다.
- 아래 -
1. 목적: 강의에 대한 학생-교원 간 인식의 격차 확인을 통해 실제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파악하고 실증적인 교육 개선·환류를 수행하여 교육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고자 함
2. 내용
가. 시행: 2025학년도 1학기부터 매 학기 시행
나. 대상: 학부 재학생 및 교과목 담당 교원
다. 방법: 학사시스템 내 작성
1) 학생 CQI 입력
가) 시기: 기말 강의평가 기간과 동일
나) 방법: 학사시스템에서 CQI 입력
다) 절차: ① 교육 만족도조사 → ② 강의평가 → ③ 학생 CQI 순으로 입력 가능
※ 위 3가지 모두 입력해야 성적 조회 가능
라) 입력 경로: 학사시스템 → 학생인트라넷 → 수강/열람성적조회 → 강좌리스트 → CQI 입력
2) 교원 CQI 입력
가) 시기: 교과목 포트폴리오 입력 기간과 동일(단, 성적 확정 및 학생 CQI 집계 후 가능)
나) 방법: 학사시스템에서 CQI(자체평가) 입력
다) 절차: CQI(자체평가) 후 학생-교원 간 강의평가 인식 격차(Gap) 확인
라) 입력 및 결과 확인 경로
: 학사시스템 → 교직원인트라넷 → 수업 → 학부 → 교과목포트폴리오 → 교과목포트폴리오 작성 → 지속적 강의 품질 개선(CQI) 보고서 → CQI 관리 / CQI 결과 확인
마) 결과 확인 및 자체점검
: 학생 CQI 평균점수와 교원 CQI 점수의 차이를 통해 강의평가에 대한 상호 인식 차이를 확인하고 해당 격차가 2점 이상일 경우 개선 계획 입력 필수
붙임 1. (교원) 교과목 CQI 입력 매뉴얼 1부.
2. (학생) CQI 입력 매뉴얼 1부. 끝.

